Home Prayer_contemplation 차 신부님의 사순절 묵상집 – 재의 예식 다음 금요일 (단식과 축제)

Viewing 1 post (of 1 total)
  • Author
    Posts
  • #12979
    정하상성당

      재의 예식 다음 금요일 (Feb/19/2010)

      단식과 축제

      단식을 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음식을 줄이거나 주식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의 강한 의지가 담긴 행위로서 세상의 자원들을 나누기 위해 적게 사용하며 낭비하지 않고 남은 재화를 나누는 것을 뜻한다. 그러기에 단식은 우리 몸에 벌을 가하는 행위가 아니라 선을 행하는 것이며 물질적인 세상에 거리를 두는 선물의 삶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단식은 억압에서의 해방이며, 음식을 나누는 것이고, 피란처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헐벗은 이에게 입을 것을 주고 되받으려고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이사 58,6-7.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정직하게 벌어서 지혜롭게 사용하기 (나눠주기 위함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

      오늘 우리는 이 모든 하느님의 사랑이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결국 예수님의 지상 생활을 통하여 신성과 인성이 하나가 되는 큰 결혼 잔치가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주님과 함께 있는 동안 우리는 축제의 삶을 누리게 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결국 단식은 영원히 주님께 다가가고자 하는 우리의 축제가 되는 것이다.

      기도

      우리를 대변하여 기도하시는 성령이시여, 우리의 보호자 성령이시여,

      오늘 우리에게 어울리는 단식의 길을 찾아주소서.

      그리하여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위하여 돌아가신 예수님과 하나 되게 이끌어 주소서.

      영원한 천상 결혼잔치는 당신과 하나 되고자 하는 우리의 강한 열망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단식을 통하여 실천되는 사랑은 당신 성령의 행위가 되게 하시고, 우리 영혼의 잔치가 되게 하소서. 또한 이 단식의 희생으로 당신께 대한 열망이 타오르게 하소서. 이로써 사랑은 우리 안에서 자라나게 하시며, 당신의 뜻대로 그 사랑이 이웃에게 전해지게 하소서.

    Viewing 1 post (of 1 total)
    •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