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Theory 미사 중 인사 예절

Viewing 1 post (of 1 total)
  • Author
    Posts
  • #5920
    정하상성당

      [ 미사 중 인사 예절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마음을 드높이”
      “주님께 올립니다”

      “우리주 하느님께 감사합시다”
      “마땅하고 옳은 일입니다”

      성찬의 전례 중 감사송을 시작하면서 주례 사제와 신자들이 주고받는 대화 입니다.
      이 때가 되면 많은 신자분들께서 연신 인사를 하시느라 바쁘십니다.
      매 응답 때 마다 절을 정성스럽게 하시고 계십니다.

      우리는 미사를 통하여 부활하신 주님을 우리 가운데 초대하고 그분과 만남으로서 주님의 구원의 현존이 이루어 지도록 합니다.
      그런데 그분께 대해 품고 있는 경신례에 너무 큰 비중을 둔 나머지 매 응답마다 가능한 인사를 드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계시는 듯 합니다.

      미사 중에 주례 사제의 경의 표현이 아닌 일반 신자들이 들어낼수 있는 외적 경의 표현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리고
      무의미한 것을 바로잡고 부활하신 주님을 중심으로 한 우리 경의 표현 가운데 일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미사 형식에 공통되는 일반 규범 중 인사의 종류를 목례와 깊은 절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례는 삼위일체의 이름을 함께 부르거나 예수와 마리아의 이름을 부르거나 축일이나 기념 미사때
      해당 성인의 이름을 부를 때 사용합니다.

      깊은 절은 사도신경 중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시고” 라는 구절을 할때 깊은 절을 합니다.
      정리해보면
      미사가운데 일반신자들이 인사를 해야 하는 부분은 몇 부분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삼위일체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 부분, 개회식의 성호경과 폐회식에서의 파견 강복,

      사도신경에서의 성자께서 마리아의 잉태를 통하여 세상에 오심을 고백하는 구절, 성찬 제정의 축성문,  즉 성변화 예식중의 거양성체,
      그리고 영성체 직전에 성체께 인사하는 경우 뿐입니다.

      굳이 첨가 한다면 평화의 인사를 나눌 때  옆의 형제,자매와 반갑게 인사를 나눌 때라 하겠습니다.
      그 외의 부분에는 굳이 인사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장 많이 인사를 하는 것으로서 “또한 사제와 함께” “아멘” 의 응답은 주의를 해야합니다.
      또 성체를 모신 후 감실이나 십자가, 제대를 향하여 인사를 하는 것을 쉽게 볼수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성체를 모심으로서 이미 주님을 내 안에 모시고 있는데 내 안에 계신 주님을 마다하고 또 인사를 하는 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 더 예를 들겠습니다.
      파견 때 “미사가 끝났으니 가서 복음을 전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라는 부분은 바로 직전에 이미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의 이름으로 강복을 받았으므로 인사는 무의미합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파견 강복 때 머리를 깊이 숙여 강복을 받아야 합니다,
      (파견 때 많은 신자들이 이를 행하지 않고 있어서 이 부분에 있어서 강조 하고 싶습니다.)

      특히 대축일이나 주교님이 집전하시는 장엄 축복 때 신자들은 머리를 숙여 매 기도가 끝날 때마다 “아멘”하고 응답해야 합니다.
      한 가지 성변화 중 성체를 거양하실 때 우리는 어떠한 생각이나 기도를 하는지요?

      옛날부터 신앙를 가시신 나이 드신 분들은 아실런지 모르지만 성체를 거양할 때 사도 도마의 신앙을 우리도 고백하여
      “나의 주님, 나의 하느님,[요한 20,28 ] 하며,

      성혈을 거양하실 때
      ‘주님’ 저희에게 사제를 주소서, 성인 사제를 주소서, 하며 미사드리는
      사제와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랑하고 존경하는 또 보고 싶은 사제와 수도자들을 생각하며
      거룩한 성인이 되게 해 달라고 하느님께 청하면 좋을 것입니다.

      미사는 하느님의 잔치에 초대 받아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결혼식장에 가면 이미 집에서 가장 좋은 옷, 가장 멋있는 구두를 신고 가실 것입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 부르시는 잔치에는 별로 신경을 쓰시지 않는 것입니다.
      ‘뭐 매일 가느데’ 하고 정성이 없는 것인지 또 미사는 하느님께서 많은 선물을 주십니다.
      물적인 것을 주실 수 있고 많은 영적인 축복을 주시는데 우리는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느님 백성은 이미 근원적으로 거룩한 백성이지만 미사성체에 의식적으로 능동적으로 효과 풍부하게 참여 함으로써
      그 성덕이 계속 완성되어가는 것입니다.

      무의식적이며 습관적인 그리고 피동적인 미사성체의 참여를 탈피하고 미사가 거행되는 각 부분 마다에 담겨져 있는
      깊은 의미를 깨달아 미사를 거행하는 주례자와 함께
      모든 하느님의 백성들이 삼위일체이신 하느님께 감사와 기쁨의 찬미를 드려야 하겠습니다.

    Viewing 1 post (of 1 total)
    •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