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하느님께서 불러모으시고 이에 응답한 사람들의 모임, 신자들의 공동체를 말합니다. 내가 교회에 다니는 것은 나의 선택이 아니라 하느님의 부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희생 제사로 열린 구원의 길이 땅끝까지, 또 모든 민족들에게까지 펼쳐지기를 바라시며 교회를 만드셨습니다. 그 교회는 보호자이자 인도자이신 성령께서 내리심으로써 세상에 그 모습을 당당히 드러내게 됐습니다.
결국 교회는 하느님나라, 즉 우리를 당신과의 친교와 사랑, 영원한 생명으로 불러들이시기 위해 성부께서 계획하시고 성자께서 세우시고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시작하신 보이면서도 보이지 않는 신비체입니다.
그렇다면 교회의 지체인 우리의 사명은 무엇일까요?
영상을 보고 생각하기
1. ‘교회’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적어봅시다.
2. 교회란 무엇입니까?
3. 교회는 하느님과의 친교 안에 있는 ( )이고, 예수님의 사업을 수행하는 ( )이며, 성령께서 머물며 이끌어주시는 ( )입니다. 또한 교회는 언제 어디서나 하나의 신앙을 고백하고, 하나의 전례를 거행하기에 ( ), 비록 부족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거룩한 성령께서 인도하시기에 ( ), 모든 시대 누구에게나 똑같이 열려있기에 ( ), 사도 베드로를 비롯한 사도로부터 우리에게 내려오기에 ( )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교회의 지체이며 각자 하나의 교회이기에 하느님의 말씀, 복음을 전하는 교회의 사명은 우리의 ( )이기도 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말을 넣어 완성해 보세요.
(사도로부터 이어온다.) (성령의 궁전) (사명) (하나이고) (하느님의 백성) (보편되며) (그리스도의 몸) (거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