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arathon 달리기와 흡연

Viewing 1 post (of 1 total)
  • Author
    Posts
  • #16456
    정하상성당

      니코닌은 흥분제이며, 민첩성과 집중력을 높혀주고 진정작용도 갖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운동경기력에는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담배연기에 포함된 일산화탄소가 산소보다 10배나 강하게 혈액속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기 때문에 산소운반능력이 떨어지므로 비흡연자보다 최대 산소섭취량이 낮아진다. 궐련이나 연기없는 담배의 니코틴은 심박수와 혈압및 자율신경의 반응을 증가시킨다.

      니코틴은 사지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켜 사지의 혈액순환을 감소시키므로 추운지방에서 운동할 때 동상에 걸릴 위험이 더 많아진다.

      또한 니코틴은 장기적으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여러가지 암과 관련이 많지만 특히 폐암과 관계가 깊다. 담배연기가 기관지에 있는 섬모들을 마비시키느데, 이 섬모들이 마비되면 폐나 기관지에 있는 먼지등의 불순물들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청소활동을 하지못하기 때문에 기관지가 막히거나 손상을 입게되어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리게 된다.

      니코틴은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높히고 심근경색이나 뇌졸증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킨다. 그래서 흡연자의 심장발작 위험은 비흡연자의 2배이며, 흡연이 급사의 주요 위험요인이다.

      여러분, 더 나은 달리기 기록과 가족과 나 자신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과감히 금연을 합시다.

    Viewing 1 post (of 1 total)
    •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