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arathon 콜레스테롤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

Viewing 1 post (of 1 total)
  • Author
    Posts
  • #16300
    정하상성당

      고 콜레스테롤(high cholesterol)이란?

      기본적으로 고 콜레스테롤이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심장병 발병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콜레스테롤은 어디서 만들어지나?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80%는 간에서 만들어진다. 나머지 20%가 음식 섭취로 체내에 들어오는 것. 

      음식 섭취분은 대부분이 포화지방에서 나온다. 육류, 유제품을 즐겨 먹는다면 포화지방 함류량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싶다면 가급적 지방 섭취는 일정 분량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콜레스테롤은 유전적 영향과 간기능에 의해 결정된다. 이 때문에 연령이 증가할수록 고 콜레스테롤 위험도 높아지는 것.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나쁜 것은 아니다!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되긴 하지만, 아예 없어도 큰일. 건강을 위해 일정량의 콜레스테롤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체세포를 구성하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예를 들어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은 콜레스테롤로부터 생성된다.

      고콜레스테롤혈증, 생각보다 많다

      캐나다에서는 성인 남녀의 40%가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5.2 mmol/L (200 mg/dL) 이상이면 고콜레스테롤에 해당된다. 그러나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합한 것이므로 각각의 수치를 모두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고콜레스테롤은 ‘소리없는 질병(silent disease)’이라 불린다.
      뚜렷한 증상 없이, 검사를 한 뒤에야 알게 된다는 점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대단히 위험하다. LDL콜레스테롤은 높고  HDL 콜레스테롤은 낮은 경우, 혈관 벽에 플라그가 축적되어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고콜레스테롤로 인해 심장 발작(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혈전으로 막힌 경우), 뇌졸중(뇌에 공급되는 혈관이 막힌 경우,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뇌조직이 죽게 된다),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을 때 생기는 협심증(angina), 팔과 다리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는 말초혈관질환(peripheral vascular disease) 등이 나타날 수 있다.

    Viewing 1 post (of 1 total)
    •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